💬 여행 이야기/🔸 에피소드

일본 에피소드 💬 UFO치킨

홍씨:) 2024. 2. 12.
반응형

어느 날 일본인 친구가 도쿄의 한인 타운인 신오쿠보에서 치킨을 먹을 예정이라면서 'UFO치킨'을 먹어본 적이 있는지 물어왔다. 나는 그런 치킨을 들어본 적어서 오히려 그게 뭐냐고 물었던 적이 있는데 친구는 오히려 '그 유명한 치킨을 왜 모르냐'며 '혹시 치킨을 싫어해?'라고 물어보며 나를 이상하게 생각했던 적이 있다. 이번 에피소드는 바로 이 'UFO치킨'에 대한 얘기다.

 

1. UFO 치킨


🔹 사진

UFO치킨은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다. 가운데에는 치즈 퐁듀가 들어있고 주변에 치킨들이 올라가 있는 모습이다.

melowによるphoto-acからの画像

🔹 먹는 방법

치킨들을 가운데의 치즈와 함께 먹으면 된다. 치킨을 넣어서 치즈를 감아서 먹거나 치즈를 떠서 치킨에 얹어 먹으면 된다. 

 

2. 인기를 끈 이유


🔹 맵부심

맵부심의 '부심'이란 '어떠한 것에 대하여 그 가치나 능력을 믿고 당당히 여기는 마음'을 말하는데 이 '부심'이라는 말 앞에 음식의 이름이나 특정 대상의 특징을 붙여 새로운 신조어를 만들기도 하는데 그 대표적인 단어가 바로 '맵부심(맵다+부심)'이다.

'한국 음식은 맵다'라는 인식은 일본 사람들에게도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데 일본 사람들의 경우 매운 음식을 먹을 수 있어야 한국의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인지 맵다고 포기하는 것보다 자신이 어디까지 먹을 수 있는지 도전해 보는 사람들이 많다. (한계를 알았다면 다시는 도전 안 할 수도 있지만)

한국의 양념치킨은 한국 사람들에게는 맵지 않을 수 있어도 일본 사람에게는 매울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양념치킨을 먹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매운 음식을 하나 더 먹을 수 있다는 하나의 부심이 생기는 것이다.

🔹 치즈

일본에는 생각보다 치즈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당장에 한인타운에만 가봐도 한식에 치즈가 들어가는 요리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치즈 떡볶이, 치즈 돌솥비빔밥, 치즈 부침개, 치즈 핫도그, 치즈 호떡, 치즈 닭갈비 등이 그 예다. 쫄깃하고 고소한 이 맛, 아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싫어할 수 없는 맛이다. 꼭 양념 치킨이 아니더라도 후라이드 치킨이나 간장 치킨에 치즈를 감아서 먹으면 그것도 하나의 식감을 더해줄 환상의 맛이 된다.

🔹 맵부심과 치즈의 조화

매운 음식에 치즈라는 재료가 만나면 매운 맛을 중화시켜 주는 하나의 특징이 생긴다. 그래서인지 그냥 먹기에 매운 음식도 치즈가 있다면 먹을 수 있다는 일본인을 꽤 많이 볼 수 있는데 한국에서 '난 소주 몇 병 마실 수 있어'의 이 소주의 기준이 참이슬 오리지널인지 진로이즈백인지 정해져 있지 않은 것처럼 일본에서도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치즈가 있었는지 아닌지는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그냥 매운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면 그걸로 된 거다.

반응형

 

3. 에피소드


🔹 한국에는 없어 <1>

UFO치킨을 모른다고 나를 이상하게 생각했던 일본인 친구에게, 'UFO치킨'은 한국에 없다고 알려주니, 그러면 'UFO치킨'은 한국 음식이 아니냐고 물어왔다. 참 궁금한 것도 많은 친구다. 그래서 위에서처럼 '맵부심'과 '치즈'를 예로 들어 설명해주며, '한국 음식은 맞는데 어떻게 보면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 외국인을 위한 음식일지도 몰라'라고 대답해 줬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에는 없어'라는 말이 반은 맞고 반은 틀리게 된게 2019년에 굽네치킨 염창점 한정으로 UFO 치킨을 판매했었던 것을 찾았다. 

🔹 한국에는 없어 <2>

서울에서 관광통역 안내사로 근무하면서 가끔씩 이 UFO치킨을 먹을 수 있는 곳이 있는지 일본 사람들이 물어왔던 적이 있다. 하지만 너무 미안하게도 판매처가 없으니 안내를 해줄 수가 없었다. 이미 일본의 많은 한국 식당에서는 한국의 대표 치킨 메뉴로 'UFO치킨'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굉장히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 되었는데 일본에서 이 치킨을 맛있게 먹어본 사람들은 본 고장에서 이 음식을 먹어보고 싶다는 마음에, 한국에 와서 UFO치킨을 먹을 수 있는 가게를 물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UFO치킨은 한국에서 먹을 수 없다.   

 

언젠가 이 UFO치킨이 일본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서 더 인기를 끌어서 한국으로 역수출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한국 치킨 시장이 굉장히 과열되어 있어서 유행이 길지 않은 것이 하나의 단점으로 보이지만 한국이 또 메뉴 개발과 마케팅 부분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 때문에 한국식 UFO치킨이 탄생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또 새로운 메뉴들이 탄생되어 홍보될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해외의 어느 UFO치킨보다 더 다양하고 맛있는 치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인 생각이 포함된 글입니다.
✅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는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해 주세요.


 

히로시마 여행 ⛩️ 미야지마 맛집 카키야(牡蠣屋)

카키야(牡蠣屋) 히로시마를 방문하는 관광객들 중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미야지마. 이 미야지마에 맛집이 있어서 소개해볼까 한다. 일반적으로 '굴'이라면 남자의 정력에 그렇게 좋은 음식이

tour-japan.tistory.com

 

홍씨의 일본 이야기🗾

일본 방문 30회🗾 일본 여행 정보, 일본 관광 정보, 일본 여행팁, 일본 여행 에피소드 등 직접 경험하고 느꼈던 것을 알려드릴게요 :)

tour-jap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