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본 여행기/🔹 규슈(九州)

사가 여행 🏮 사가, 하카타에서 나가사키 이동(열차, 환승 정보)

by 홍씨:) 2023. 9. 24.
반응형

1. 열차정보
2. 환승정보


이번에는 사가공항에서 나가사키로 이동하는 방법인데 하카타역에서 나가사키로 이동하는 정보도 함께 작성해보려 한다. 우선 '미도리노 마도구치'나 좌석 지정석 발권 기계에서 특급열차/신칸센 지정석을 발권하자.
<발권 방법은 아래 링크 확인 ▼>

일본 여행팁 :: JR 레일패스, 교환방법, 지정석 발권

1. 레일패스 소개 2. 레일패스 교환, 지정석 발권 1. 레일패스 소개 북규슈 레일패스, 전규슈 레이패스, 간사이패스, 간사이호쿠리쿠패스 등 일본 여행을 많이 해 본 사람은 들어봤을 패스, 이번

tour-japan.tistory.com

 

1. 열차정보

사가역에서 나가사키역으로 빨리 가기 위해서는 전철을 한 번 갈아타야 한다.


 

  • 사가역 → 타케오온센역 : JR 특급 릴레이 카모메 33호로 이동
  • 타케오온센역 → 나가사키역 : JR 신칸센 카모메 33호로 이동

릴레이 카모메 열차는 검은색, 흰색, 주황색, 릴레이 카모메 미도리의 경우 녹색도 섞여 있는 등 여러 색깔의 전철이 다닌다. 객실 상태는 한국의 무궁화 정도 되는데 열차 이름인 '릴레이 카모메'가 무슨 뜻인지 알아보자.

'릴레이'란 육상이나 수영 따위에서, 조를 이룬 여러 명의 선수들이 일정한 거리를 서로 교대하며 이어 달리거나 헤엄치는 일을 말한다. '카모메'가 타케오온센에서 나가사키를 연결하는 신칸센의 이름인 것을 생각했을 때 '릴레이 카모메' 열차는 타케오온센에서 나가사키를 연결하는 카모메라는 신칸센의 연결 편을 위한 열차라고 보면 빠르다.

위의 지도를 보면 후쿠오카에서 나가사키를 가기 위해서는 사가현을 지나야 하는데 현재 신칸센의 루트나 운행방식의 문제가 있어 사가현의 신토스~타케오온센 구간은 신칸센이 다니지 못하고 있다. 이 구간을 연결해 주는 열차가 바로 릴레이 카모메 열차인 것이다. 나중에 문제가 해결되어 후쿠오카의 하카타에서 나가사키까지 신칸센이 연결이 되면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열차라고 할 수 있다. 

하카타역에서 나가사키까지 전철로 가는 경우,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자.

  • 왼쪽: 하카타역에서 JR신칸센 사쿠라호 탑승 → 신토스역에서 JR릴레이 카모메 열차 탑승 → 타케오온센역에서 JR신칸센 카모메 탑승.
  • 오른쪽: 하카타역에서 JR릴레이 카모메 열차 탑승 → 타케오온센역에서 JR신칸센 카모메 탑승.

 

2. 환승정보
1. 몇 량 열차인지, 탑승장소 확인하기.
2. 신토스역에서 릴레이 카모메 환승하기.
3. 타케오온센역에서 신칸센 환승하기.

 
1. 몇 량 열차인지, 탑승장소 확인하기.
우선 내가 탑승할 열차가 몇 량으로 편성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 이유는 몇 량 편성인지에 따라 탑승하는 위치가 바뀌기 때문인데 아래 사진을 한 번 보자.

8량 편성 카사사기 열차릴레이 카모메 열차의 2호차 탑승장소는 여기다.
 
2. 신토스역에서 릴레이 카모메 환승하기.

신칸센을 내려서 개찰구로 내려오면 사가, 나가사키는 2번 홈으로 가라는 안내와 직진 화살표를 볼 수 있다. 개찰구를 나와서 계속 직진하면 '재래선 타는 곳'이 나오는데 그대로 재래선 개찰구 안으로 들어가서 플랫폼 건너편으로 건너가면 된다. 
 
3. 타케오온센역에서 신칸센 환승하기.
타케오온센역에 도착했다. 릴레이 카모메 열차에서 신칸센, 혹은 신칸센에서 릴레이 카모메 열차로 환승할 때 주어진 시간이 3분 밖에 없어서 플랫폼을 못 찾을까봐 걱정이 되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은데 걱정하지 말자. 아래 사진을 보면 바로 맞은편에서 열차가 기다리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릴레이'인 것이다.

경기도 안양시에 있는 1, 4호선 금정역과 같은 느낌으로 보면 된다. 금정역이 전국에서 환승할 때 최단 경로로 유명한 역 중에 하나다. 1호선에서 4호선으로 환승할 때 방향만 맞으면 5초 안에도 환승이 가능하지 아마.
 


이번 여행에서 신칸센과 릴레이 카모메 열차를 탈 때 단 한 번도 객실에서 티켓 확인을 하지 않았다. 다만 지정석에 잘못 앉아 있는 경우나 자유석에 있으면 티켓을 확인할 수도 있다. 그러면 즐거운 여행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