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팁 🔰 기내 보조배터리 규정

홍씨:) 2025. 3. 2.
반응형

2025년 설 연휴였던 어느 날, 부산에서 홍콩으로 출발하려던 에어부산 여객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 이후 줄곧 지목되어 왔던 화재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보조배터리였는데 이 때문인지 2025년 3월 1일부터 비행기에 가지고 타는 보조배터리 규정이 강화되었다. 과연 어떻게 강화되었을까?  

 

1.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 기내 반입조건

비행기 내부에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탈 예정이라면 아래 표를 참고하도록 하자.

충전 용 수량 반입 조건
항공사 승인 스티커 부착 단락방지 조치 보관장소
100Wh 이하 1개~5개 불필요 불필요 필요 몸에 소지하거나 좌석 앞주머니에 보관
(기내 선반 X)
6개~ 필요 필요 필요
100Wh 초과 ~
160Wh 이하
1개~2개 필요 필요 필요
3개~ 반입불가
160Wh 초과 반입불가

🔹 Wh? mAh?

위의 표의 충전 용량을 구분해 놓은 것은 알겠는데 과연 내가 가지고 있는 배터리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을 위해 홍씨가 쉬운 방법을 이야기해줄까 한다.

일본 여행팁 🔰 비행기 보조배터리 규정
정격전압/용량

위 사진은 홍씨가 가지고 있는 보조배터리인데, 보통의 보조배터리에는 그 보조배터리의 용량과 정격전압이 적혀있다. 홍씨가 가지고 있는 보조배터리를 보면, 은색 보조배터리의 용량은 4000mAh, 노란색 보조배터리의 용량은 6400mAh라고 쓰여있는 것이 보인다. 충전 용량이란 이 숫자에서 정격전압(DC)을 곱한 값에 1000을 나누면 되는데 계산을 해본 홍씨의 보조배터리 충전 용량은 아래와 같았다. 

  용량 정격전압 용량 x 정격전압 / 1000 = 충전용량 충전용량(Wh)
은색 보조배터리 4000mAh 3.7v 4000 x 3.7 / 1000 = 14.8 14.8Wh
노랑색 보조배터리 6400mAh 3.7v 6400 x 3.7 / 1000 =23.68 23.68Wh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25,000mAh 이상의 배터리를 반입해야 할 경우 꼭 항공사에 문의를 하라고 하니 이 점 참고하기를 바란다. 

🔹 수하물로 보내기

보조배터리의 경우 수하물로 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수하물로 보내는 순간부터 끊임없이 가방 찾으러 오라고 안내방송이 나올거야 아마.

 

2. 단락방지

🔹 단락이 뭘까?

여기서의 단락이란 한 이야기의 짧은 토막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전기 회로의 두 점사이의 절연이 되지 않아서 두 개가 접속이 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단락방지가 통하는 것을 막는 일이라는 것인데 위의 표에서 보듯,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는 무조건 단락방지를 해야 한다.

일본 여행팁 🔰 비행기 보조배터리 규정
이런 곳이 바로 단자

🔹 단락방지 방법

단락방지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처음으로 보조배터리를 비닐봉투나 보호용 파우치에 하나씩 분리해서 보관하는 방법이며 두 번째로 연결 단자에 절연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 마지막으로 단자에 보호용 캡을 부착하는 방법이다. 홍씨 개인적인 생각에는 절연테이프나 보호용캡보다는 아래 사진처럼 지퍼백과 같은 비닐봉지에 담는 것이 가장 간편해 보인다.

일본 여행팁 🔰 비행기 보조배터리 규정
비닐에 넣기

반응형

 

3. 기내 반입

🔹 기본 절차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기내에 보조배터리를 반입하기 위한 절차는 크게 3가지로 이루어진다.

  • 항공사 수속 카운터에서 승인단락방지 조치 후 스티커 부착을 진행한다. 여기서 받은 스티커는 탑승 시 까지 제거하거나 훼손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 보안검색장에서 보조배터리에 승인 스티커가 있는지 확인하며 스티커가 부착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 반입이 불가능하다.
  • 기내에 탑승해서 몸에 지니고 있거나 좌석 앞 주머니에 보관해야 하며 머리 위 선반에 보관해서는 안 된다.

🔹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을까?

여기서 잠깐! 이렇게 될 경우 항공사의 수속카운터에서의 시간 소요가 굉장히 지체되지는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여기서 글 초반에 언급했던 표를 다시 보면, 100Wh 이하의 보조배터리 1개에서 5개 까지는 항공사 승인과 스티커 부착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일반적인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비행기에 탈 경우 단락방지조치만 하면 된다는 얘기다. 하마터면 엄청 번거로워질 수 있었는데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4. 기타 주의사항

🔹 보조배터리가 부풀거나 과열될 때

지금까지 규정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지금부터는 기타 다른 주의사항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예전에 홍씨가 비행기에 타기 전에 우연히 보조배터리가 부풀어 오른 것을 확인하고 탑승 전 공항 직원에게 폐기처리를 부탁한 적이 있었는데 만약 자신의 보조배터리가 과열되거나 부풀어 오르면 즉시 승무원에게 알리도록 하자.

 

일본 에피소드 💬 보조 배터리가 폭발할지도

일본 에피소드 💬 보조 배터리가 폭발할지도2박 3일 동안의 가고시마 여행을 마치고 한국으로 귀국하는 날이었다. 출국을 위해 공항에 도착해서 하는 홍씨 나름의 루틴이 있다면 일단 수속

tour-japan.tistory.com

🔹 넌 무조건 내눈 앞에 있어

보조배터리를 기내 선반 위에 놓지 말라는 가장 큰 이유는 보조배터리에 문제가 생겼을 때 육안으로 바로 보기 어려워서가 아닐까 싶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소지하거나 좌석 앞 주머니에 보관해 달라는 것이니 실수로 기내 선반에 올리는 일이 없도록 하자.

일본 여행팁 🔰 비행기 보조배터리 규정

🔹 기내에서 충전하지 않기

보조배터리나 전자담배를 충전하는 행위도 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외부로부터의 충격이나 압력을 가하는 것도 사고 발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이번 글에서는 2025년 3월 1일부로 강화된 기내 보조배터리 규정에 대해서 알아봤다. 어떻게 보면 별거 아닐 수 있는 보조배터리지만 이 하나가 가져올 수 있는 사고는 절대로 작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안전 규정을 잘 지키며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홍씨의 일본 이야기


 

❌ 글의 도용,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행 크리에이터 '홍씨의 일본 이야기' 홍씨입니다.일본 여행에 관심이 있는 한국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일본 여행에 대한 블로그를 시작했고 1년 4개월만

tour-jap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